제주도 렌트카 대여시 주의 사항을 정리 해 봤습니다. 특히 한반도와는 다른 생소한 섬나라에서 운전하기 전에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1. 면허증은 필수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면허증이 1년 이상 됬어야 합니다 (2년 이상 요구하는 렌트카 업체도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을 꼭! 지참해야 렌트카를 인수 할 수 있습니다. 행여나 깜빡했다면 제주공항 1층 4번 게이트 가기 전 경찰대에서 확인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꼭 가입하자
2. 보험을 제대로 알고 가입하자
나는 괜찮겠지 하다가 제대로 된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서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제주도 같은 경우에는 어디서 야생 동물이 튀어 나올지도 모르고 대부분이 관광객이라 길을 잘 몰라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500건이 넘는 사고가 난다고 하니 작은 수치가 아닙니다.
그래서 제주도 렌트카 보험을 드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그리고 제주도 렌트카 주의사항 중 제일 중요한 부분 입니다.
그 중에서 일반 자차 완전 자차 슈퍼 자차 등 종류도 많은데 꼭 정확히 어떤 것을 들어야 하는지 확인하고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완전 자차 vs. 일반 자차 보험 |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과 렌트카 보험의 종류
3. 인수 장소, 반납 시간 등을 잘 확인하자
제주도 렌트카 업체들의 특징이 인수 장소가 다소 헷갈릴 수 있고, 반납 시간에 엄청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인수 장소 같은 경우에는 제주 공항에서 셔틀을 타고 가야 합니다.
렌트카 업체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셔틀을 타야하는 구역을 잘 확인하고 타시기 바랍니다.
4. 공항근처 주유소는 이용하지 말자
제주도 렌트카를 반납할 때 대부분 공항 근처 주유소를 이용하게 된다.
그리고 공항 근처 주유소들도 그런 것을 알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제가 정리 한 것은 아닌데 제주왓에 가장 싼 주요소를 잘 정리 해 놨습니다.
5. 제주도 렌트카를 들고 우도에 들고 들어가지 말자
제주도 렌트카 주의사항 중 보험 계약서를 꼼꼼히 읽지 않고 변을 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도에 갈 때 렌트카를 끌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왠만하면 가지고 들어가지 마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의 모든 제주도 렌트카 업체는 우도에서 보험 적용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추입니다.
6. 한반도와 다른 도로
제주도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느끼는 것이 회전 교차로가 많다는 것입니다.
런던에 살면서 지겹게 회전 교차로를 봤는데 제주도에서도 봐서 참 신기 했던 것 같아요.
두 번째로 비보호 도로가 많습니다. 즉, 비보호 좌회전이 많기 때문에 (특히 차량이 많은 곳) 천천히 안전하게 이요해야 합니다.
물론 제주도도 한국이라 유럽에서 렌트카 운전을 하는 것 만큼 긴장하고 운전을 할 필요는 없지만, 제주도만의 독특한 도로와 렌트카 법 때문에 꼭 안전을 중요시 하면서 살짝은 긴장을 하고 운전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