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처음 오는 분들을 위한 서울 대중교통 타는 법 (feat. 지하철 1회용 교통카드)

오늘은 서울 처음 오시는 분들을 위한 서울 대중교통 타는 법에 대해서 정리 해봤습니다. 지하철, 버스 그리고 따릉이를 사용 해야하는 상황과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서울 살면 너무나 당연하지만 서울 여행 오시는 분들은 지하철 타는 법이나 버스 색깔 등 햇갈리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저도 미국에서 오랜만에 들어 오면 햇갈릴 때가 있어서 이렇게 정리 해 봅니다.

 

서울 전철 타는 법

서울 지하철 표 구매

사실 요즘 대부분의 카드 (칩이 달린 신용 / 현금 카드)는 그냥 바로 찍고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티머니를 구매 하실 필요는 없지만, 만약에 이런 카드나 티머니 카드가 없다면 1회용 교통 카드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1회용 교통카드 사용 하는 방법

미리 알고 계셔야 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 현금 밖에 안 받습니다. 
  • 보증금 500원은 나가신 후 기계에 넣으시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김본 운임 전용과 목적지 선택이 있는데 목적지 선택으로 선택하세요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

기본 운임 전용과 목적지 선택이 있는데

  • 기본 운임은 기본운임과 보증금을 먼저 지불 하시고 나가면서 개찰구 앞에 있는 정산기에서 기본 움임 이상의 차액을 추가적으로 지불하는 방식 입니다.
  • 목적지 선택은 목적지 까지의 가격에 맞춰 미리 지불 하는 방법 입니다.

그냥 목적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 후 역명을 검색 하시면 됩니다.

저는 영어로 보는게 편해서 영어로 했는데 한국어로도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올림픽 역을 찾으신다면 “ㅇ” 을 치신후 찾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몇장을 구매 할 것인지가 나옵니다. 왼쪽이 일반용 (청소년 포함)이고 오른쪽이 어린이 6 – 12세 입니다.

저는 한 장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폐 넣는 곳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 옆의 1회용 발매 – 교통 카드 충전 하는 곳에서 카드가 나옵니다.

그런 후 이렇게 찍고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밑의 그림 처럼 “교통 카드 정산 – 충전기” 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산 하시면 됩니다.

지하철 1회용 교통카드 보증금 환급 받는 방법

나가실때도 똑같이 찍고 나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보증금 환급기 기계가 보이는데 여기서 500원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타는 방법

저런 싸인을 보시면 전철을 타는 곳 입니다.

이렇게 싸인이 크게 되어 있으니 전철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미 위에서도 말했듯이 지하철 티켓을 구매 하신 후 탑승 하시면 됩니다.

 

많은 전철이 이렇게 지하철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  줍니다.

 

저에겐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양쪽으로 전철이 오는 곳이라면 내가 타야 하는 전철이 무엇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밑의 그림처럼 화살표를 보고 확인 하시면 됩니다.

전철 안에도 이렇게 지하철 노선도가 있으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갈아타시게 된다면 이렇게 싸인이 크게 쓰여져 있습니다.

화살표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가끔은 이렇게 갈아 탈 때 층을 내려가거나 올라 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만약에 나가시게 된다면 카카오 맵이나 네이버 지도를 확인 하고 나가야하는 출구 확인하고 번호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서울 버스

사실 버스는 서울 이외에도 너무 자주 이용하는 교통편이라 크게 따로 설명할 것은 없는 것 같지만, 서울의 경우에는 버스 색깔에 따라서 이용하는 방법이 틀립니다.

서울 버스 종류

버스 색깔
  • 파랑색 :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버스 입니다.
  • 초록색 : 마을 버스는 아니지만 사람이 사는 아파트에서부터 전철까지 연결해주는 버스 입니다 (서울 시내에서 파랑색 만큼 많이 이용하는 버스 입니다).
  • 빨간색 : 광역버스로 서울과 수도권을 연결해 주는 급행 버스 입니다.
  • 노란색 : 순환버스로 서울 여행에서는 거의 쓸 일이 없을 겁니다.

버스 타는 방법

뭐 워낙에 다들 버스를 타시니 크게 설명 드릴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 아시겠지만, 한가지 명심 해야 하는 것은 탈 때와 내릴 때 둘다 카드를 찍고 내려야 합니다.

 

버스 내부는 이런 느낌 입니다.

 

버스 현금 내는법

현금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몇몇 버스들은 현금을 낼 수 있지만 점점 없어지는 상화 입니다.

그렇다면 카드가 없는 상황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CU 같은 편의점에서 교통카드를 구입하는 방법 입니다.
  2. 버스 기사가 승객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기록한뒤 버스 요금을 계좌 이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릉이 타는 법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좋아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짧은 거리일 때는 버스 보다 따릉이를 많이 이용 합니다.

저는 외국인이라서 내는 방법이 달라서 따로 정리를 하지 못했는데, 한국인 이시면 자세하게 타는 방법을 이 블로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