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공항 대란 3시간에서 20분만에 공항 출국 하는 방법

여행은 신나지만 체크인과 보안 검색은 상상만해도 스트레스다. 아무리 일찍 출발해도 아무리 늦게 출발해도 이상하게 시간은 모자른다. 면세점에서 살 것도 많은데 막상 음료수 한잔 살 시간도 없이 탑승구로 가야하는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항 출국 빨리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그런데 그런 상황을 최대한 모면할 수 있게 체크인과 수속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몇가지 있다.

 

30분도 아니고 20분 만에 출국하는 것이 가능할 지 직접 해봤습니다 

 

모바일 체크인 하기

비자 확인이 필요한 국가를 가지 않는 다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다. 그냥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온라인 체크인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24시간에서 48시간 전부터 온라인 체크인을 할 수 있다. 타시는 항공사의 앱을 다운 받은 후 예약 번호를 입력 한 후 체크인을 하시면 됩니다.

웹/ 모바일 체크인이 가능한 항공사

자주 바뀔 수 있으니 항상 공항 웹사이트에서 체크하시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 국적기:국적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 진에어, 이스타(국내선만), 티웨이(국내선만)
    외항사: 핀에어, 하와이안항공, 일본항공,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루프트한자, 말레이시아항공, 베트남항공, 세부퍼시픽,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바항공, 에어캐나다, 에어프랑스, 에어아스타나, 에티하드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아나항공, 케세이퍼시픽, 타이항공, 터키항공, 에어인디아, 에어차이나, 중화항공, 중국남방항공, 에어아시아,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KLM, 필리핀항공, 카타르항공, 러시아항공

 

 

셀프 체크인 하기

이것 또한 비자 확인이 필요하지 않다면 이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체크인 하기 귀찮고 번거롭다면 공항에 도착해서 셀프 체크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정말 간단하게 예약번호 입력하고 여권을 스캔하게 되면 바로 체크인 하게 됩니다.

항공기 출발 1시간 전까지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출발하기 1시간 전에 도착하신다면 어쩔 수 없이 카운터에 가셔서 체크인을 하셔야 합니다.

 

 

자동 수하물 위탁 (Self Bag Drop)

자동 수하물 위탁 같은 경우에는 모바일/웹 체크인이나 셀프 체크인을 하신 탑승객에 한에 가능해요.

그리고 체크인과 달리, 자동 수하물 위탁을 할 수 있는 항공사도 꾀 제한 적입니다.

가능한 항고사는:

  • 제 1여객 터미널: 아시아나 항공, 제주 항공, 에어 서울
  • 제 2여객 터미널: 대한항공, 에어 프랑스, KLM 네덜란드 항공

 

보안 검색하는 시간 줄이기

사실 자동 수하물 위탁이니 셀프 체크인 등이니 한다고 한들 엄청난 시간 절약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보안 검색 때문이에요.

체크인 같은 경우에는 각각의 항공사에 가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산이 되서 부담이 덜되는데, 보안 검색 같은 경우에는 모든 항공사의 탑승객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이때 부터 전쟁터가 되는 것입니다.

 

인천 공항 출국장 대기인원 어플 사용하기

이런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출국장 별 대기 인원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인데요.

어느 출국장의 줄이 가장 짧은가 확인하고 그 출국장을 가서 탑승하는 방법 입니다.

네이버에 “인천공항 혼잡도” 치면 됩니다.

그런데 이것마저도 성수기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전쟁터 입니다.

공항 출국 가장 빨리 하는 방법 : 도심 공항 터미널 이용하기

그래서 이것 저것 다 필요 없이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도심 공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도심 공항에서 출국 심사를 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승무원과 기장들이 이용하는 입국 통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역과 서울역 두 군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은 AREX 열차를 이용해서 45분이면 갈 수 있고, 삼성역 같은 경우에는 공항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AREX와 도심 공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따로 관련 블로그 포스트에 적어놨어요.

관련 블로그 포스트: 서울역 공항 철도 AREX 편도 티켓 요금 40% 싸게 사는 방법 (Feat. 싸이트별 비교)

 

 

 

비수기 뿐 아니라 성수기 까지도 줄이 거의 없기 때문에 길어 봤자 보안 검색까지 20분 만에 통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위의 브이로그처럼 직접 해봤는데, 정말 스트레스 없이 너무 편하게 가서 왜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하지 않는지 궁굼하네요.

인천에서 공항 출국 계획을 하고 계신다면 꼭 도심 공항을 사용 해 보세요.

 

 

 

 

관련 포스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