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에 베트남 (Hue, Vietnam)에서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후에는 호이안에서 3시간정도 떨어져있는 작은 도시입니다. 호이안처럼 인기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무엇인가 더 풋풋한 느낌이 나는 도시입니다. 그들의 궁전이나 묘지들이 유명하지만, 제가 이곳을 오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는 분 보 후에 (Bun Bo Hue) 때문이였습니다.
분 보 후에 (Bun Bo Hue)는 무엇인가요?
분 보 후에는 포와는 또 다른 베트남 국수의 종류입니다. 국물이 맵고 면이 납작한 대신 동그랗습니다. 우리나라의 잔치 국수처럼 동그란 쌀 국수입니다. 국물은 뼈로 우려내고 레몬그라스와 고기, 피쉬 오일과 칠리 오일로 맛을 냅니다. 가게마다 다르지만, 고기가 들어가고 선지 도가니 족발등 여러가지 고기들이 들어갑니다.
우리나라 선지국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미국과 한국에서는 아직 크게 인기가 있는 음식은 아니지만, 영국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먹고 있다고 하네요. 물론 많이 서구화 되서 선지나 도가니를 넣어서 팔지 않고, 고기나 새우를 넣어서 판다고 하네요. 아무튼 후에 가서 아주 열심히 분 보 후에를 먹었어요. 그래서 제가 제일 맛있게 먹은 식당을 정리했습니다!
저는 비비투어와 함께 하면서 정리한 맛집들입니다. 물론 가이드마다 고르는 식당은 다 다르겠죠? 그 이외에도 Viator에서 제공하는 맛집 투어가 많이 있네요. Viator도 평점이 다 높기는 하지만, Beebee Travel은 새로운 여행사라 그런지 열정이 넘쳤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도 열정이 넘치시겠지만요 ^^).
후에(Hue)에서 분 보 후에는 어디서 먹어야 할까요?
OTY
후에를 가면 아마 포를 파는 식당처럼 골목마다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옛날 타운의 OTY가 저에게는 제일 맛있는 식당이였습니다. 찾기도 힘들고 가기도 힘든 곳에 있어서 로칼과 가는 것이 가장 안전한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로칼의 분위기를 살리고 싶으시면, OTY는 꼭 가보세요. 맛이 더 고소하고 깊은 맛에 저는 두 그릇을 먹어버렸답니다. 포장마차와 같은 분위기의 식당입니다.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시지 않거나 청결과 위생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크게 추천 해 드리고 싶지 않아요.
저는 사실 혼자 간 것은 아니고, 저의 가이드가 데려가 주셨습니다. 제가 여행도 많이 하고 투어도 많이 해봤지만, 가장 훌륭한 투어였습니다. 젊은 친구가 하는 투어인데 기회가 되시면 함께 가보세요. 음식 투어가 있는데 OTY를 꼭 데려가 달라고하세요. 저희는 시골 투어를 했는데 끝나고 가서 먹었습니다 😉
Addy: 05 nguyn du, hue, vietnam
페밀리 홈 식당 (Family Home Restaurant)
청결과 위생을 더 중요시 생각하시면, 저는 패밀리 홈 식당을 추천합니다. 정말 베트남식 집밥을 먹는 듯한 느낌의 식당입니다. 이 식당은 외국인에게 더 유명한 식당인 듯 합니다. 갔을 때 관광객이 더 많았어요. 그리고 트립 어드바이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식당이기도 합니다.
분 보 후에에 선지나 도가니가 들어가 있지 않아요. 보통 소고기를 넣어서 만든 분 보 후에입니다. 저는 OTY가 더 맛있었지만, 여기도 실망 하지 않을 맛입니다. 그리고 저는 여기서 먹은 스프링 롤이 손에 꼽을 정도로 맛있었습니다.
쿠안 켐 (Quan Cam)
쿠안 켐은 여행자의 거리 (Backpacker’s district)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맛이 좀 더 깔끔 했습니다. 약간 더 서구화 된 분 보 후에 였어요. 마치 영국에서 먹었던 분 보 후에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