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노에서 쿠스코 (역방향 가능)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비행기, 버스, 기차 입니다. 각각의 방법에 장단점이 있는데 자세히 적고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궁굼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푸노에서 쿠스코 (또는 쿠스코에서 푸노) 까지 걸리는 시간
- 비행기 : 대략 4시간 (비행시간 1시간, 공항 대기 시간 1.5시간, 푸노 공항 까지 이동시간 1시간, 쿠스코 공항까지 20분)
- 버스: 7시간
- 기차: 10시간
비행기
푸노에서 쿠스코 (또는 쿠스코에서 푸노)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이 가장 편하면서도 시간이 절약되는 방법입니다.
푸노 시내에서 훌리아카 공항 (Juliaca Airport, JUL)까지 가는대 2만원 정도 걸리고, 비행기는 대략 7만원정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쿠스코 공항 (Cusco Airport)에서 시내까지는 6000원 정도가 듭니다. 그래서 총 10만원 정도가 듭니다.
가는 방법은 호텔이나 호스텔에서 전날 미리 택시 예약을 하는 것이 제일 싸고 편합니다.
항공사는 라탐 (LATAM)과 비바 에어 (Viva Air)가 있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이 미리 구매하면 할수록 싸니까 꼭 최소 3주 전에는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행기 값에 엄청난 낭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거의 도진 개찐입니다. 그냥 비행기 표 비교 사이트에서 비교 하신 후에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주로 스카이스캐너를 씁니다.
스카이 스캐너에서 가격 확인 하기
너무 길게 얘기 했나요? ㅋ 마지막으로 한개만 더 얘기하고 넘어 갈게요! 푸노 훌리아카 공항에 라운지가 꾀 좋습니다. 깜놀 했는데, 프라이오리티 패스가 있으면 무료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버스
가장 인기 많은 방법이 버스 일 겁니다. 특히 심야 버스가 있어서 백패커나 경비를 아끼면서 여행을 하는 분들은 1박 호텔 값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용 합니다.
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유명한 회사는 두개가 있습니다. 바로 푸노 – 쿠스코를 갈 수 있는 버스와 쿠스코 – 푸노 – 코파카바나 – 라파스가 있습니다.
만약에 여행 경로가 쿠스코 – 푸노 – 코파카바나 – 라파즈라면 페루 / 볼리비아 홉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볼리비아 홉은 이미 페루와 볼리비아에서는 유명한 여행사 / 교통 수단 회사입니다. 일반 버스보다 살짝 더 비싸기는 하지만 (50불, 대략 6만원) 볼리비아 홉의 좋은 점이 각 도시에서 타고 싶은 날짜를 정할 수 있어 유동적인 스케쥴을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루 홉 예약하기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볼리비아 홉을 타고 간 코파카바나 와 푸노 여행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할 것
만약에 쿠스코와 푸노를 오가는 버스만 필요 하시다면 그냥 일반 버스를 예약 하시면 됩니다.
일반 버스는 Cruz Del Sol (가장 유명한 베루 버스 회사)에서 운행합니다. 티비와 와이파이가 있기 때문에 덜 심심하기도 하고요 . 갯유어가이드에서 바로 사시면 대략 5만원정도 하고 버스 비교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4만원정도 이네요.
갯 유어 가이드에서 쿠스코에서 푸노 가는 버스 가격 확인 하기
버스 비교 사이트에서 쿠스코 – 푸노 버스 가격 확인 하기
푸노 버스 정류장: Terminal terrestre Puno, Esquina de Jr. Victoria con Av. Costanera Puno – Perú
쿠스코 버스 정류장: F27M+XR Cusco, Peru
기차
마지막으로 기차를 타고 가는 것입니다. 가장 비싼 방법이기는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을 방법입니다. 저 또한 아직까지도 친구들에게 얘기 해주는 방법입니다.
페루 레일 티티카카나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오리엔탈 엑스프레스 계열의 회사 벨몬드 회사가 운행하는 벨몬드 안데스 익스플로러를 타고 가실 수 있습다.
한가지 알아둬야 할 것이 티티카카의 기차나 벨몬드 안데스 기차나 똑같이 페루 레일의 철로를 쓰고 있기 때문에 페루레일에서 다 예약이 가능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 블로그 포스트에).
관련 블로그 포스트: 초 럭셔리 벨몬드 기차 여행 후기와 예약 하는 방법 | 푸노에서 쿠스코 가는 방법
다른 교통편보다 더 오래 걸리는 이유는 기차가 움직여서 잠을 잘 못 자는 것 대신 잠을 자는 시간에 기차가 멈추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티티카카는 250불에서 시작을 하고 벨몬드 기차는 1500불 (일인당 75불) 부터 시작합니다.
벨몬드와 티티카카 두 회사 페루레일에서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벨몬드 기차를 예약하시게 되면 벨몬드에서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에서 예약을 할 수도 있지만, 저 또한 Virtuoso라는 럭셔리 여행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특혜(500불 크래딧 등)를 드릴 수 있습니다. 저도 꿈에도 못 꿀 이런 기차를 회사 덕분에 타보게 됬습니다. 궁굼하시거나 문의 하실 것이 있다면 카카오톡 플러스 추가하시고 연락 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관련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