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업데이트) 파리 공항 RER B 타고 시내까지 가는 방법 | 아시아나, 대한 항공, 에어 프랑스 내려서 가는 법

(2022년 7월 업데이트)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지하철 RER B를 타고 시내 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최악의 공항, 세계에서 제일 복잡한 공항으로 뽑힌 파리 샤를 드 골 공항. 생각만 해도 벌써 스트레스가 쌓이는 공항인데, 파리 드골 공항 에서 시내 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싶어요.

크게 가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는데 자세한 정보는 저의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파리 드골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방법 총 정리 | 숙소 위치에 따라 선택해야하는 교통 수단

RER B 기차 타면 바로 숙소 앞에 내리는 공사 중이였다. 역시 골치 덩어리 파리 드골 공항

파리 샤를 드골 공항

영국은 이제 한국은 따로 입국 심사를 하지 않아서 5분이면 통과할 수 있는 편안함이 있지만, 파리 드골 공항은 아직도 따로 입국 심사를 해야합니다.

입국 심사 통과 후 짐을 찾은 후 보안 검색을 통과한 후 RER B를 타면 된다.

이렇게 말하면 정말 간단한 것 같지만 지금 부터 세상 복잡한 파리 드골 공항에서 싸인도 많고 가는 통로도 많아서 복잡한 파리 드골 공항에서 시내 까지 가는 방법을 자세히 정리를 해볼게요 ^^

RER B 기차 정보

안타깝게 RER B는 24시간이 아닙니다. 그런데 어차피 새벽이나 밤 같은 경우에는 치안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전철이나 버스보다는 택시/ 우버를 추천합니다.

RER B 주요 정착역

북역까지는 대략 30분이 걸립니다. 주요 정거장 같은 경우에는 북역 (Gare Du Nord, Eurostar 탈 수 있는 곳), 노트르담 대 성당 (Notre-Dame), 퐁피두 센터 (Chatelet Les Halles) 입니다.

2022년 업데이트)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르 버스가 망해서 만약에 에펠탑 / 샹즈리제 근처로 가시게 되면 RER-B를 타시고 Saint-Michel Notre Dame에서 RER-A로 갈아타셔야 합니다.

그리고 Invalides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RER B 이용 시간

파리 드골 공항 에서 시내 까지 가는 기차는 4:56 AM – 11:50PM 입니다. 반대로 시내에서 파리 드골 공항 까지 가는 시간 (북역)은 4:53 AM – 12: 15 AM 입니다. 정확한 시간표는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두면 좋은 것이 출 퇴근 시간에 고속 열차가 있습니다. 밑의 시간표를 보면 중간에 텅 비어 있는 표들이 고속 열차입니다. 그런데 그래 봤자 10분 정도 밖에 단축이 안되요. 그래서 굳이 고속 열차를 타야 겠다고 기다릴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파리 샤를 드골에서 탑승 하는 곳

드골 공항 에서 시내 까지 가는 RER B를 탑승하는 곳은 “Aéroport Charles de Gaulle 1” 와 “Aéroport Charles de Gaulle 2 – TGV“ 에서 탑승 하시게 됩니다.

대한 항공과 에어 프랑스에서 오시게 된다면  “Aéroport Charles de Gaulle 2 – TGV“만 신경 스시면 됩니다. Aéroport Charles de Gaulle 2 – TGV는 터미널 2E와 2C 사이에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같은 경우에는 터미널 1에서 내리시게 되고 (어디서 타는지는 밑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대한 항공이나 에어 프랑스 같은 경우에는 터미널 2E에서 내리시게 됩니다.

터미널 1에서 가실 경우

터미널 1에서 가실 경우는 아시아나 항공을 타고 오셨을 때 일 것입니다. Aéroport Charles de Gaulle 1에서 타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헷갈리는 것이 Aéroport Charles de Gaulle 1은 터미널 1에 있지 않아요. 터미널 3에 Aéroport Charles de Gaulle 1이 있습니다. Aéroport Charles de Gaulle 1은 첫번 째 정거장을 뜻하는 것이지 터미널 1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는 방법은 가방을 찾고 나오신 후에 CDGVAL 셔틀을 타고 터미널 3으로 가셔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고 한번 더 확인 하세요 ^^).

여기서 중요한 것이 터미널 3이 터미널 2 전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터미널 1 -> 주차장 -> 터미널 3으로 2번 째 정거장에서 내리셔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Paris par Train/ Paris by Train” 신호를 보시고 따라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파리 드골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방법을 브이로그로도 만들었는데 감상하시고 구독과 라이크는 정말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

터미널 2에서 가실 경우

터미널 2 같은 경우에는 총 7개로 나눠 져있습니다. 에어 프랑스와 대한 항공은 2E에 위치해 있습니다.

RER B까지는 그냥 사인을 보시고 걸어가시면 됩니다. 사인이 너무 많아서 아주 쉽게 찾아 가실 수 있을 겁니다.

RER B 티켓 가격과 구매 방법

이런 기계나 창구에 가서 구매 하시면 됩니다. 편도는 10.30€입니다. 나비고 카드 있으신 분들은 나비고 카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RER B를 탑승 하신 후 메트로나 다른 RER 기차로 환승 하실 경우에는 90분까지 무료입니다.

저는 원래 RER B를 타고 갔어야 했는데 제가 도착한 날에 RER B가 공사 중이여서 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택시를 타고 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