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에어 수화물 2020년 업데이트) 저가항공 “더” 싸게 타는 법, 규정, 기내 수화물, 자리 지정, 모바일 패스까지 잘못하면 돈 완전 날림

*라이언에어 규정이 바껴서 2020년 규정으로 다시 업데이트 했습니다. 

요즘 저가 항공이 인기인 만큼 별의 별 저가항공이 다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저가 항공들 중 라이언 에어가 짱을 먹고 있습니다. 왜냐고요? 정말 기절할 정도로 싸지만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최악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하나하나 돈은 다 받아 내려고 라이언 에어 규정이 군대보다 더 빡셉니다. 라이언 에어 수하물 부터, 체크인, 보딩패스 까지 잘못 하면 추가로 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완전 싸게 라이언 에어를 탔는지, 그리고 어떤 점들을 조심해야 덤탱이를 안 씌우는지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약할 때 꼭 “Value”에서 시작 해야한다

예약을 할 때 어떤 종류의 패키지를 구매할 것인가라고 물어봅니다. 여기서 벨류 (Value), 일반 (Regular),  플러스 (Plus), 플랙시 플러스 (Flexi Plus)가 있습니다. 여기서 벨류를 선택하게 되면 수하물은 딱 작은 백팩 정도 들고 탈 수 있습니다. 제 브이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큰 백팩은 퇴짜 맞을지도 모릅니다 (그건 나중에 더 자세히!)

관련 블로그 포스트: 환전 싸게 하는 방법 – 블로거 말 듣고 사기 당하지 마세요 | 여행 꿀팁

플러스나 플랙시 플러스는 체크인할 수 있는 가방, 기내 수화물, 캐리어 등이 포함 되있습니다.

라이언 에어가 이렇게 돈을 벌어요. 티켓이 싼 대신 부가적으로 드는 것들이 더 많습니다.

아무튼 이것이 중요한 것이아니라!!!

일반 같은 경우에는 20.85 파운드로 기내 수화물 2개와 자리 지정 (자리 지정할 때 추가로 또 내야함)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같은 경우에는 프라이오리티 (priority) + 기내 수화물 2개/ 20KG 위탁 수화물이 33 파운드입니다. 플랙시는 74 파운드입니다.

물론 바로 일반 또는 플러스/ 플랙시 플러스를 클릭해서 갈 수 있지만, 같은 조건에 2 – 25 파운드까지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플러스나 플랙시 플러스, 일반을 무시하고 그냥 벨류 (Value)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 갈 때 마다 새로운 조건들을 제시해 줍니다. 계속 새로운 패키지를 구매하게 하려는 속셈이겠죠?

 

관련 블로그 포스트: 공짜로 여행자 보험 드는 법과 회사별 여행자 보험 비교

라이언 에어 좌석 선택

벨류를 선택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다음 페이지는 라이언 에어 좌석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여행 방법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일반 자리를 선택했습니다.

라이언 에어 패스트 트랙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아니면 중복 구매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라이언 에어는 이것을 막으려고 방지하는 시스템이 없어서 모르고 라이언 에어 예약하면 이렇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언 에어 좌석 선택을 하고 다음페이로 가게 되면 이런 것이 뜹니다. 바로 6 파운드로 패스트 트랙을 추가 하겠습니까? 라는 것 입니다. 패스트 트랙이란 우선 탑승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 나라 같으면 비즈니스나 항공사 맴버십 높은 사람들이 먼저 탑승하는 것과 동일한 것 입니다.

바로 무시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라이언 에어 수하물 규정

그 다음으로 넘어가면 프라이오리티 패스와 기내 수화물 2개를 들고 탑승 할 수 있는 선택권이 나옵니다. 정말 가방 딱 한개만 들고 가신다면 2번째의 이미지처럼 가방 사이즈가 딱 맞아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기내 수화물 1개만 들고 타시게 되면 엄청 까다롭게 검사를 하는데, 프라이오리티 패스와 기내 수화물 2개를 묶어서 타시게 되면 따로 심하게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가방 사이즈가 넘어가게 되면 20파운드 벌금 을 내셔야 합니다. 

라이언 에어 프라이오리티 패스와 기내 수하물 2개 탑승 가능: 10파운드
기내 수화물 규정이 까다로운 1개 탑승: 무료

 

이 페이지에서 또 라이언 에어 수하물 10KG 또는 20KG 가방을 위탁 수하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따로 하게 되면

  • 기내 수화물 2개, 프라이오리티 (priority): 10파운드,
  • 자리 선택:  7파운드

총 17 파운드입니다. 만약에 시작할 때 일반을 하게 되면 티켓 값을 제외하고 20.85파운드 였던 것 기억 나죠. 이렇게 하면 거의 4파운드 (6000원)를 아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라이언 에어 수하물 걸리지 않는 방법 (매우 중요)

프라이오리티 (priority)를 구매하지 않고 작은 가방 하나만 들고 가신다면 사이즈를 정확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들고 탑승하시는 가방이 반드시 자리 밑에 들어가야합니다.

사이즈는 40cm x 20cm x 25cm입니다. 다행이 작년의 35cm x 20cm x 25cm에서 5cm가 늘어났어요. 공항에서 가방 사이즈 체크하는 곳에서는 42m x 20cm x 25cm로 되어있는데, 왜 다른지는 모르겠네요 ㅋㅋ.

기내에 들고 탑승 할 수 있는 가방 사이즈 체크 (자리 밑에 놓는 가방 사이즈입니다)

기내에 탑승해서 짐칸에 넣을 수 있는 사이즈는 55 X 40 X 30 cm 입니다.

만약에 탑승하기 전에 가방 사이즈를 쟀는데 넘어간다하면 게이트에서 25파운드를 추가적으로 내야하니 꼭! 반드시 확인하시고 넘는다 싶으면 프라이오티 (priority)를 구매하세요! 

 

마지막으로 수하물 20KG이 넘는 가방을 체크인 하실 계획이시라면 반드시 티켓을 살 때 같이 가방 추가를 하셔야 합니다. 이니면 체크인 할 때 하시면 40파운드를 내야합니다.

체크인 하는 가방 제는 곳 (만약에 넘어가버리면 현장에서 40파운드 내야합니다)

 

정말 거지 같죠?! 그래도 완전 똥변 안 당할려면 꼭 지키세요!

라이언 에어 좌석 느낌

라이언 에어 좌석은 일반 저가 항공사와 거의 동일합니다. 뒤로 젓혀지지 않고 뭐 딱히 특별하게 없는 그냥 일반 버스 타는 느낌입니다.

생각 보다 자리가 꾀 넓은 라이언 에어

라이언 에어의 규정은 알짤 없다

많은 저가 항공들이 그렇지만 정말 규정에 약간이라도 넘어가게 되면 알짤없이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미리 온라인에서 예약하지 않았다면 현장에서는 거의 두배를 더 내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마련이에요.

관련 블로그 포스트: 세계여행 중 발견한 “아침”이 맛있는 최고의 5 호텔 총 정리

예를 들어서 라이언 에어 기내 수화물의 사이즈가 25cm 넘어서는 안된다인데, 26cm가 넘게 되면 추가적으로 돈을 더 내야합니다. 10 파운드로 추가 가방 신청을 할 수 있던 것을 1cm가 넘었다라는 이유로 20파운드를 내야 한다면 뚜껑이 빵 하고 열리겠죠? 저 이래서 싸워도 봤는데 알짤 없습니다…

 

무료 체크인 기간은 딱 이틀입니다

정말 대단한 것이 체크인 하는 것까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리 배정을 받지 않았거나, 패스트 트랙을 하지 않았다면 딱 이틀만 온라인에서 체크인 하는 기간을 줍니다.

  • 이틀 사이에 체크인을 하지 않고 공항에 가서 체크인을 하게 되면 최대 55파운드까지 지불 해야 합니다.
  • 또 중요 한것이 체크인을 하고 미리 라이언 에어 보딩패스를 프린트하거나 앱에 다운로드를 받지 않으면 매우 곤란한 일이 발생합니다 ^^

만약에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60일 전부터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예, 자리 배정, 탑승 우선 우대, 체크인 가방 추가). 사실 뭐 딱히 이건 별로 중요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공항 탑승 하는 곳이 “항상” 제일 멀리 있다

저가 항공들의 특징이 탑승하는 곳이 항상 엄청 멀리 있습니다. 그래서 꼭 명심 하시고 일찍 일찍 공항에 가시기 바랍니다.

게이트 59번은 완전 끝 쪽에 있었어요
프라이오리티 패스를 가진 사람들의 줄과 없는 사람들의 줄

늦장 부리지 말자! (그러다가 짐 이상한데 넣는다)

만약에 프라이오리티 (priority)를 하지 않았다면 버스 타듯이 줄을 서서 타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기내에 휴대한 가방을 선택된 자리와 멀리 떨어져서 넣어야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도착해서 나갈 때 정말 곤란합니다.

사람들 뚫고 지나가서 가방을 찾거나, 다들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방을 찾아야하는 아주 불미 스러운 일이 생길수 있거든요.

저가 항공은 대부분 버스를 타고 이동하거나 이렇게 걸어서 탑승하러 간다

간단한 음식/ 음료를 챙겨가자

이것도 역시 중요 합니다. 뭐 많은 저가 항공사들이 그렇지만, 음식과 음료는 돈 주고 사먹어야해요. 그래서 아싸리 공항에서 사서 들어가는 것이 싸고 훨씬 맛있습니다.

예약을 하기전에 정보 입력을 정확히 하자

예약을 하기전에 꼭! 꼭! 몇번 체크를 한 후에 예약을 해야합니다. 만약에 이름이 여권과 동일하지 않은 경우에는 벌금을 물고 수정을 해야합니다.

 

라이언 에어 예약하기 전 꼭 다른 저가 항공사도 비교 해 보자

사실 가격면에서 라이언 에어를 이길 수 있는 저가항공사는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종종 더 저렴하게 나오는 저가 항공사나 프리미엄 항공사도 꾀 싸게 팔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사 비교 사이트에서 꼭 한번 가격 비교를 하시고 사시는 것도 좋은 꿀팁입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비교 할 때 스카이스캐너를 씁니다.

항공사 별 가격 비교 하기

 

그렇지만 스카이스캐너 이외에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은데, 제가 모든 사이트를 비교 해봤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유럽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 (가격 검색 시작 부터 구매 팁 까지 총 정리)

 

아무튼 여러분 이렇게 라이언 에어가 싼 만큼 규정도 까다롭고 뭔가 복잡하지만 알고 간다면 충분히 싸게 갈 수 있게죠? 이렇게 정리 잘했는데 공감 안누르시고 댓글 안달아 주시면 너무 섭섭 할 것같아요!

아! 그리고 플러스 친구 추가 하시면 매달 추첨을 통해 상품권도 드리고 있으니 추가해주세요!

관련 포스트: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