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페소의 이중 화폐, 쿡(CUC)과 쿱(CUP) 의 차이점과 사용하는 방법 | 사기 안당하는 방법

도데체 쿠바 화폐는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찾고 계신가요? 잘 오셨습니다. 제가 아주 디테일 하게 화폐의 종류 부터 환전 하는 방법 까지 자세히 설명 해 드릴게요!

쿠바의 화폐는 무엇인가요?

첫번째로 알아야 할 것은 쿠바의 화폐 시스템은 두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 CUP (쿠바 페소)와 CUC (쿠바 환전 페소). 관광객들은 CUC (쿡)을 쿠바 현지인들은 CUP (쿱)을 사용 합니다.

CUC (쿡)

대부분의 관광객이 사용하는 화폐는 쿡 입니다. 사실 쿱을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일단 구하기도 어렵고, 우리들이 흔히 가는 식당에서 쿱으로 내게 되면 어마어마한 지폐의 양을 들고 다녀야 합니다 (1쿡 = 25 쿱 정도 하니 1쿡 한장을 들고 다닐 수 있는 것을 25장을 들고 다녀야 하게 되는거죠).

통상적으로 1 쿡은 1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환전하고 은행 수수료를 때게 되면 1불보다 살짝 높아지기는 하지만, 그것은 조금 있다가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봅시다.

쿠파 화폐 쿡은 1, 2, 3, 5, 10, 20, 50, 100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이 100이나 50 쿡을 들고 다닐 수 있지만, 많은 가게들이 그렇게 큰 돈을 거슬러 줄 수 없을 때가 있음으로 꼭 작은 화폐도 들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CUP (쿱)

쿱은 쿠바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화폐입니다. 길거리 음식이나 버스를 탈 경우에는 쿱으로 거슬름 돈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 둬야 할 것이 종종 쿱과 쿡이 햇갈리는 이유로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터 쿡과 쿱을 썩어서 주는 경우가 있는데 꼭 잘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쿱과 쿡의 차이점이 뭔가요

간단히 설명하면 우리가 흔히 쓰는 쿡에는 얼굴 사진이 없습니다. 만약에 얼굴 사진이 있다면 쿡 대신 쿱을 받으신걸 겁니다.

동전들 또한 잘 보셔야 합니다. CUC 같은 경우에는 오각형으로 모서리가 있고 화폐와 마찬가지로 건물들이 세겨져 있습니다.

쿡 동전 (우리가 사용 할 동전 생김새)

쿱 동전 (현지인이 쓰는 동전 생김새)

1 쿱은 금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사기 당할 수 있는 방법이 3CUP 동전을 1CUC 으로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색깔이 똑같고 사이즈가 거의 비슷해서 혼동하고 그냥 받는 경우가 있는데 잘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쿠바에서 쿡 대신 달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쿠바에서 달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환전을 하시게 된다면 미국 달러, 케나다 달러, 유로, 파운드 “만” 환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특이한 것이 공항 내에서도 쿡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달러 등 외국 화폐만 사용 가능합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쿠바 여행 중 조심 해야 할 것 | 치안, 화폐 사기, 소매치기 등

어느 나라 화폐가 가장 좋은가요?

달러 환전은 뭔가 수수료나 이상한게 붙어서 유로와 파운드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다. 달러를 가져가서 환전을 하게 되면 은행 수수료 13 %가 붙습니다. 통사적으로 1달러가 1 쿡이라고 말하지만 결국 계산 하게 되면 대략 87 쿡이 100달러 정도 되는 겁니다.

 

대신 파운드나 유로는 붙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달러 대신 파운드나 유로로 환전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쿠바 화폐는 어디에서 환전 하나요?

환전 할 수 있는 곳은 두 곳이 있습니다. 쿠바 은행 (Banco De Cuba)와 카데카 (Cadeca)라는 환전소가 있습니다. 카데카 갔은 경우에는 호텔, 공항, 쇼핑 센터 등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쿠바 은행은 올드 하바나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ATM도 있습니다 (회사마다 은행 수수료가 달라서 좋거나 나쁘다고 말하기 뭐하네요).

쿠바 은행에서 환전 하는 것이 더 이득이기는 하지만, 은행에 한번에 한명씩 밖에 못들어가서 줄을 서는데 엄청 기달렸습니다.

한가지 명심 하셔야 할 것이 쿠바 화폐는 쿠바에서만 환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종종 길에서 환전을 해주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냥 길게 말할 것도 없이 하지 마!세!요! 100퍼센트 사기 당합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쿠바 하바나 여행 중 꼭 해야할 것 10가지 총 정리 | 쿠바 올드 카, 럼 투어 등 

그렇다면 쿠바 화폐로 환전은 어디에서 해야되나요?

일단 공항에 도착하시면 공항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들 마다 말이 다르기는 하지만 일단 300불까지만 환전을 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100불만 일단 해서 가서 정확한 답을 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한가지 꼭 명심해야할 것이 공항에서 쿡을 다시 달러로 환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딱 쓸만큼만 환전을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공항에는 환전을 할 수 있는 곳이 일층과 2층에 있습니다.

1층 밖에 있는 공항 환전소입니다. 여기가 항상 줄이 길기 때문에 여기 말고 안에 있는 다른 환전소에서 환전 하기 바랍니다. 2층에도 있는데 줄이 거의 항상 없습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정말 쿠바 공항이 이상한것이 공항 환전소에서 쿡을 달러로 환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공항 내에서 쿡으로 아무것도 살 수 없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하바나 인터넷에 관한 총 정리 | 이것만 알면 인터넷 쉽게 쓸수 있습니다

그런데 쿡으로 살 수 있는 것이 한개 있는데 그것은 바로 NAUTA 인터넷 카드 입니다. 그래서 2 쿡정도는 공항에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정말 특이하죠? ㅋ 아무튼 인터넷 사용 방법에 대해서 더 궁굼하시다면 관련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쿠바에서 크래딧 카드 사용이 가능한가요?

미국에서 발급 받은 가드가 아니면 사용 가능합니다 (아니면 미국 회사의 크래딧 카드). 그리고 비자 (Visa) 크래딧 카드만 아직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쿠바는 현금의 나라이기 때문에 카드를 자주 사용 할 수 있을 거라는 건 착각입니다.

 

 

그 이외에도 더 많은 쿠바 관련 여행 정보는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 뿐 아니라 매달 추첨을 통해서 경품도 증정하고 있는데 시간이 되신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에 추가하시면 달마다 공지 해 드리도록 할게요!

관련 포스트: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