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스코에서 마추픽추 가는 법 정리 | 여행 패키지 (봉피앙 투어) vs. 자유 여행 (feat. 성스러운 계곡)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가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빅피쳐로 본다면 쿠스코 -> 마추픽추쿠스코 -> 성스러운 계곡 (오얀따이땀보) -> 마추픽추가 있습니다.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마추픽추를 가기 어느 방법으로 가던 “아구아스 깔리안테스”라는 마을에서 시작해야한다.  저도 처음에 갔을 때 바로 마추픽추까지 가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습니다 ㅋ.

그럼 일단 자세하게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 총 정리 해 보도록 할게요.

기차 타기

일단 쿠스코에서 출발을 하던 오얀따이땀보에서 출발을 하던 기차를 타고 가야 합니다. 페루 레일과 잉카 레일 두가지가 있는데, 거의 두 기차가 비슷 비슷 합니다. 기차 종류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는 저의 관련 블로그 포스트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잉카 레일 vs. 페루 레일 비교 분석, 예약 방법과 타는 방법 총 정리 | 정말 쉽습니다

1 쿠스코 → 아구아스 깔리안테스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가는데 가장 많이 이용 되는 루트입니다. 쿠스코 poroy역에서 아구아스 깔리안테스까지 기차를 타고 가는 방법입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미리 알았음 좋았을 아구아스 칼리엔테스 (Aguas Caliente) 숙소 & 맛집 추천] | 남미 여행 크레이터

만약에  성스러운 계곡을 보러 갈 계획을 하고 계신다면 비추입니다. 왜냐하면 성스러운 계곡을 본 후 바로 기차를 타고 아구아스 칼리안테스까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면 이동 시간을 거의 3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2 쿠스코 → 오얀따이따보 → 아구아스 깔리안테스

쿠스코에서 성스러운 계곡 투어를 한 후 오얀따이땀보에서 기차를 타고 가는 방법입니다. 성스러운 계곡 반나절 투어를 하게 되면 오얀따이땀보가 투어가 끝나는 마을입니다. 그리고 오얀따이땀보에서 오후 3시에서 5시에 아구아스 깔리안테스로 가는 방법입니다. 이 루트가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가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마추픽추 입장권 (입장료) 종류와 우리한테 맞는 티켓 고르는 방법

일단 자유여행으로 가던 투어를 끼고 가던 성스러운 계곡과 마추픽추 여행 루트와 일정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제가 한 방법과 대체 일정도 같이 설명하도록 할게요).

쿠스코 → 오얀따이따보 → 아구아스 깔리안테스 여행 루트와 일정

1일 차

• 8:00 AM: 쿠스코에서 마추픽추까지 가기 전에 성스러운 계곡 버스 투어를 시작
    – 친체로 지구 (Chinchero) → 모라이 (Moray) → 마레스 (Maras) → – 오얀따이땀보 (Ollantaytambo)
    이렇게 버스 투어를 하면 대략 11시 30분에서 12시가 됩니다.
  • 12:00 PM: 저는 오얀따이땀보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제가 간 곳은
  • 4:30PM: 잉카 레일을 타고 아구아스 깔리안테스를 갑니다
     *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여유가 되신다면 오얀따이땀에서 일박을 하고 여유롭게 그 다음날 아구아스 깔리안테스 가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6:30PM: 아구아스 깔리엔테스 도착과 호스텔 체크인 / 저녁
    – 아구아스 깔리엔테스 맛집, 호스텔 등과 관련해서는 저의 밑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일 차

2일 차는 마추픽추로 출발합니다. 마추픽추를 가기전에 알아 둬야 할 것이 많이 있는데 저의 관련 블로그 포스트를 꼭 읽고 가시기 바랍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페루 마추 픽추 가기 전에 알았다면 정말 좋았을 꿀 팁들 (완벽 정리!)

• 5:00AM: 아구아스 깔리엔테스에서 버스 타고 출발
  • 5:00AM: 마추픽추 투어 시작하기
  • 12:00PM: 호스텔 체크아웃과 아구아스 칼리엔테스에서 점심
  • 2:30PM: 쿠스코로 돌아가기

* 2일차 돌아가실 계획을 하신다면 와이나픽추까지 보기에는 약간 빠듯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능하지만 마추픽추까지 와서 마음의 여유가 아닌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간이 촉박하다면 이렇게 하길 추천합니다.

• 5:00AM: 아구아스 칼리안테스에서 버스 타고 출발
  • 6:00AM: 와이나픽추는 대략 3시간이 걸립니다. 올라가는데 1시간. 정상에서 30분. 내려가는데 1시간 (중간에 달의 사원에서 30분 소요).
  • 9:00AM: 마추픽추 구경 또는 투어를 하고 하산
  • 2:00PM: 체크아웃과 아구아스 칼리안테스에서 점심
  • 4:30PM: 쿠스코로 돌아가기

이렇게 충분히 가능하기는 하지만, 정말 땀범벅에 힘 쭉 빼느니 하루 더 아구아스 칼리안테스에서 지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투어를 끼느냐? 자유 여행을 하느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투어를 끼고 하면 편리한점이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 대신 타고싶은 기차의 종류와 호스텔 선택 일정표 짜는 것에 있어서 제한이 많습니다.

파비앙 여행사자유여행
신성한 계곡 투어25 불15불 - 25불
점심35솔 (10불 정도)자유
오얀따이땀보에서 아구아스 칼리안테스 기차80불80불
호스텔알수 없지만 대략 20불자유
아구아스 칼리안테스에서 마추픽추 버스 15불15불
마추픽추 입장료31불31불
마추픽추에서 아구아스 칼리안테스 버스 별도 지불 : 15불15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