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에든버러 가는 방법 총 정리 | 기차와 비행기 비교 분석 (시간, 가격, 용이도와 내 생각 등)

런던 에든버러를 가는 이유는 위스키 투어를 하기 위해서 하이랜드 등 위스키 공장들을 방문 할 계획이시거나 J.K. 롤링의 해리포터의 광팬 이여서 일 겁니다. 그리고 런던에서 에든버러를 가는 방법은 총 두가지 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과 기차를 타는 것이에요.

각각의 교통편이 장 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제가 직접 비행기와 기차를 타고 와서 느낀 점과 장 단점을 비교 해서 여러분이 에든버러 가는 방법을 선택 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런던 에든버러 기차 타는 법과 비행기를 타는 법까지 쫘악 설명 해 드릴게요.

일단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런던 에든버러 기차와 비행기의 차이를 테이블로 만들어 봤습니다.

기차비행기
가격80불 - 150불 (비수기) | 출발 날짜와 가까워질 수록 더 비싸 집니다. 런던 시티 출발 경우 : 100불 (비수기)
게트윅 공항 출발: 50불 (비수기)
용이성- 보안 검색 없이 바로 통과
- 짐 제한 없음
- 탑승 수속 및 보안 검색 통과해야 합
짐 제약 있음 (국내 선인 만큼 짐 검사가 까다로움)
호텔 출발 -> 탑승 시간런던 킹스 크로스 역에서 탑승 하기 때문에 숙소 위치에 따라서 30분 (소호, 쇼디치) - 40분 (웨스터 민스터) 소요- 런던 시티 경우 탑승 까지 2시간
- 게트윅 공항 경우 탑승 까지 2시간 30분 - 3시간 소요
탑승과 에든 버러까지 걸리는 시간 - 4시간 30분 (+ 에든 버러 기차역에서 올드 타운까지 걸어서 10분) - 50분 (+ 에든버러 공항에서 시내까지 40분) = 90분
총 시간- 5시간 30분 - 런던 시티 출발 시 : 총 3시간 30분
- 케트윅 공항 출발 시 : 4시간 - 4시간 30분

런던 에든버러 기차와 비행기 가격 비교

런던 에든버러 기차표나 비행기표는 비슷하게 시간에 따라서 50불에 150불까지 차이가 난다. 사실 기차가 더 싸야 할 것 같은데 꼭 그렇지 만은 않네요.

런던 에든버러 용이성

용이성을 따진 다면 런던 에든버러 기차를 타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기차 같은 경우에는 보안 검색과 탑승 수속을 따로 할 필요가 없어서 이 부분에서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공항에서 컴퓨터 빼고 신발 벗고 하는데 은근히 쌓이는 스트레스를 여러분도 잘 아리라 믿습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에든버러 숙소 위치 추천과 호텔 리스트

그뿐 아니라 짐 제한이 없어서 짐을 쌀 때 대충 싸도 되는 훌륭한 장점이 있습니다.

런던 에든버러 기차 자리

런던 에든버러 기차 / 비행기 총 시간

런던 숙소에서 기차 / 비행기 탑승까지 걸리는 시간

기차 같은 경우에는 런던 안에 있는 킹스 크로스 역에서 타면 되기 때문에 탑승 시간만 잘 맞춰 가면 됩니다. 대략 소호나 쇼디치에 숙소를 잡으셨다면 30분, 웨스트민스터에서는 대략 40분 정도가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킹스 크로스 역에 있는 해리 포터 승강장

공항 같은 경우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수속 마치고 보안 검색 통과하고 출발 30분 전 대기 하는 것을 따지면 총 한시간에서 1시간 30분이 걸린다고 가정 해 봅시다.

런던 시티 공항

런던 시티 공항은 런던 시내에서 30분 정도 걸립니다. 케트윅 공항 까지는 총 1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비행기 탑승 시간까지는 총 2시간에서 3시간의 시간 걸립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에딘버러 맛집 총 정리 | 스코틀랜드에서 꼭 먹어야하는 음식 종류와 에든버러 식당 리스트

런던 에든버러 기차 / 비행기 탑승 시간

기차 같은 경우에는 어떤 기차를 타느냐에 따라서 4시간 30분에서 5시간이 걸립니다. 비행기는 1시간이 걸립니다 (표에는 1시간 15분이라고 써잇는데 저는 1시간 만에 도착했습니다).

기차 안에서 보는 풍경
비행기 안에서 보는 스코틀랜드 풍경

에든버러 공항 / 기차역에서 시내까지

에든버러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대략 40분이 걸립니다. 에든버러 기차역은 이미 시내에 있어서 올드 타운에 숙소를 잡으셨다면 걸어서 10분 정도 걸립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에든버러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방법 총 정리

런던 공항에서 시내 가는 싸인
에든버러 시내 안에 있는 기차역

런던 에든버러 총 시간

기차 같은 경우에는 총 시간이 5시간 30분, 비행기 같은 경우에는 어느 런던 공항에서 출발 하느냐에 따라서 3시가 30분에서 4시간 30분이 걸립니다.

관련 블로그 포스트: 스코틀랜드 가기 전에 알았다면 좋았을 꿀팁들 | 에든버러 날씨, 전압 | 에든버러 여행 팁

결국 여러분의 여행하는 방식이나 성격에 따라서 비행기를 타느냐 기차를 타느냐를 비교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비교를 하기 위해서 갈때 비행기를 타고 올때 기차를 타기는 했지만, 다음에 가게 된다면 그냥 기차를 탈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 짐 실고 풀고 내리고 올리고 하느니 차라리 한시간이 더 걸려도 기차가 편했습니다. 그리고 그냥 4시간 30분 앉아서 일하고/ 비디오 보고 할 수 있어서 차라리 기차가 낳았습니다.

런던 에든버러 기차 딸 때 꿀팁

런던 에든버러를 가신다면 킹스 크로스 역에서 탑승하시면 됩니다. 한국 기차 타는 것과 똑같이 어느 승강장에서 탑승 해야하나 확인 한 후 (Edinburgh Waverly) 탑승 하시면 됩니다.

탑승 할 때 큐알 코드 찍고 들어 갈 수 있지만, 기차 안에서 출발 후에 승무원이 돌아다니면서 티켓 (큐알 코드)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런던 에든버러 예약은 트레인라인에서 하시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기차의 스카이스캐너처럼 모든 기차 회사를 한꺼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기차표 가격을 비교해서 쉽게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더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런던 에든버러 기차 예매하기

런던 에든버러 기차 내부

런던 에든버러 비행기 탈 때 꿀팁

런던 에든버러를 가기 위해서 탈 수 있는 공항이 너무나도 많은데 제가 추천하는 공항은 런던 시티 공항입니다. 런던 시내에서 가는데까지 20 – 30분 밖에 걸리지 않을 뿐 아니라 공항이 작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아서 보안 검색이나 수속하는데 꾀 빨리 통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다른 공항에 비해서 2배 정도 비싸다는 것입니다. 게트윅에서 타시면 30불이면 갈 수 있지만, 런던 시티 공항에서 에든버러 공항까지 가시면 최소 50불 정도 듭니다.

가격 비교 할때 저는 대부분 스카이 스캐너나 키위 닷 컴을 이용합니다. 두 사이트를 비교 하신 후에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곳에서 예약하시면 될 것 같아요.

스카이 스캐너에서 가격 확인 하기
키위 닷컴에서 가격 확인 하기

그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 뿐 아니라 매달 추첨을 통해서 경품도 증정하고 있는데 시간이 되신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에 추가하시면 달마다 공지 해 드리도록 할게요!